미디어경영직-직무소개
Home > 인재채용 > 입사지원안내 > 미디어경영직 > 직무소개
신입사원경력사원직무소개
1. 미디어경영직이란?
신문사에는 기사를 제작하는 편집국, 논설위원실 등 취재부문 이외에도 다양한 부서가 있습니다. 신문사도 하나의 기업이므로 제품의 생산(신문제작) 외에도 기업 활동 전반에 대한 운영부서가 있으며, 이 부서에서 미디어경영직 사원들이 신문제작 외의 일반 경영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직무에는 영업부문, 경영지원 부문, 뉴미디어부문, 사업부문 등이 있습니다.
2. 미디어경영직 직무 소개

(1) 영업 부문

1) CS본부(Customer Satisfaction Division)
발행부수 관리, 신문 판매망 관리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신문구독자를 늘리고 신문 판매 매출을 증대하는 데에 조직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부서별 소개

① CS총괄팀: 발행부수 관리와, 신문판매에 관한 매출 관리, 판매시스템(CRM) 운영, 그 외 각종 판매기초자료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② CS대외협력팀: 신문판매 촉진을 위한 제휴마케팅 사업, 지역타켓형 맞춤식 서비스 제공 및 독자수요 부응 프로모션, 그 외 다양한 신문 마케팅 아이디어, 지역행사 홍보프로젝트 추진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③ CS전략팀: 신문판매 방향 수립을 위해, 구독중지 방어 등 콜센터 운영, 직영센터 관리, 실사 업무, 미수 채권의 관리 및 회수 업무를 담당합니다.
④ CS서울팀, CS메트로팀, CS내셔널팀: 신문판매 영업부서로서 관리 지역에 따라 각 팀 별로 업무가 구분됩니다.
전국 1,500여개의 신문 판매망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센터대표 선임 및 지도 관리, 신문 판매망 밀착 관리가 주요업무입니다. 독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고 이를 판매전략 수립에 반영하여, 판매부수 신장을 부서의 목표로 합니다.
2) AD본부(Advertising Development Division)
신문사의 주수입원인 신문광고의 수주영업 및 수주한 광고의 관리를 주로 수행하며, 신문광고 매출을 증대하는 데에 조직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부서별 소개

① 애드기획관리팀: 광고지원부서로서 신문광고 매출 관리, 게재확정 광고 제작, 광고원고의 인쇄관리, 광고비용 청구 및 수금이 주요 업무입니다. 광고업계 동향과 경쟁지 상황 파악, 광고영업 지원 업무도 수행합니다.
② 애드마케팅팀, 애드플래닝팀, 애드뉴미디어팀, 뉴비즈팀: 광고영업부서로서 광고분야에 따라 각 팀 별로 업무가 구분됩니다. 광고주/광고대행사와 접촉 및 상담을 통한 광고 수주가 주요업무입니다. 광고주 요구사항에 따른 광고 조정 업무도 수행합니다. 광고주와의 밀접한 관계를 통하여 광고 매출액을 신장시키는 것이 부서의 목표입니다.

(2) 경영지원 부문

신문사에도 일반 회사와 같이 경영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회사의 제반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재정을 관리하 기도 합니다.

▲ 부서별 소개

① 인사팀, 총무팀, 자산팀: 인사팀은 인사관리, 근무평가, 노무관리 등을 수행하며, 총무팀은 사원복지 및 사내행사, 주주총회 및 이사회 업무 등 제반 지원업무를 수행합니다. 자산팀은 부동산 관리 및 임대수입 창출을 목표로 하며 시설물 유지관리 업무도 수행합니다.
② 회계팀, 자금팀, 자재팀: 회계팀은 재무, 원가, 예결산 업무 등을 수행하며, 자금팀은 자금운용 및 자산·부채 관리, 대금 지불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자재팀은 신문 제작에 필요한 자재와 물품을 구매하는 부서로서 경제적 구매를 목표로 합니다.

(3) 뉴미디어 부문

디지털퍼스트 시대에 맞추어 기사와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디지털뉴스본부가 있습니다. 디지털 디바이스(태블릿,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인터넷 등 새로운 유통 플랫폼 시스템 구축과 최적의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합니다. 디지털뉴스본부에서 수행하는 주요 업무는 크게 모바일 앱 기획·제작과 SNS콘텐츠 유통 기획·전략·제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부서별 소개

① 본부: 조선닷컴 PC/모바일 웹, 앱관리 및 개선, 조선닷컴 트래픽 전략 수립, VR조선 컨텐츠 기획 및 제작, 인터렉티브 웹 기사 및 네이티브 애드 기획, 아마존 알렉사 AI 서비스, 뉴스툰, 구글/페이스북/카카오 등과 같은 IT업체 제휴 업무, 콘텐츠 커머스 등 신사업 발굴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② 취재팀: 24시간 기사를 모니터링하며 국내외 핫한 소식을 온라인에 맞추어 재생산합니다. (기자직 직무)
③ 콘텐츠팀: 프리미엄조선 게재용 콘텐츠를 제작하고 기획 및 유통합니다. 본사 콘텐츠를 활용한 수익모델도 개발합니다.
④ 디지털편집팀: 조선닷컴 편집, 디자인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⑤ 소셜미디어팀: 카드뉴스, 영상, 퀴즈 등 SNS 콘텐츠 유통 기획 전략을 수립하고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4) 사업 부문 - 문화사업단

문화사업단의 사업 분야는 크게 공연, 전시, 공익, 스포츠, 교육, 포상 등의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주요 행사로는 춘천 마라톤 대회, 일본속의 한민족사 탐방, 청룡기 야구대회, 올해의 스승상, 청룡봉사상, 대영박물관전, 아시아프 축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조선일보 뉴스 상식 시험, 신문은 선생님, 뉴지엄 관람 등의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마침
이와 같이 조선일보사에는 신문 제작부서 외에도 다양한 부서와 직무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조직이 제 나름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며 조선일보라는 언론사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언론의 축은 재정 독립’이라는 기치 아래 수십년간 흑자경영을 지속해온 조선일보사의 원동력은 이와 같은 유기적인 조직구성과 기업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난 1967년 미디어경영직 사원을 공채 선발한 이래 현재까지 미디어경영직 선배들은 각 부서에서 간부로서, 또는 정예실무자로서 오늘도 ‘1등신문 조선일보’를 넘어서 21세기 미디어 빅뱅 시대에도 최고의 콘텐츠 경쟁력을 가진 종합미디어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청춘을 바쳐 젊음을 불태울 수 있는 곳, 조선일보사에서 활기찬 미래를 열어보지 않겠습니까?
조선일보사의 문은 크게 열려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