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
조선미디어(ChosunMedia)는 조선일보와 자회사 및 관계사를 아우르는 미디어그룹명입니다.
이는 뉴스를 종이매체에 담는 전통적 신문사를 넘어 인터넷, TV, 모바일, 전자책 단말기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아우르고, 또한 국경과 인종의 경계를 넘어서는 글로벌 기업상을 상징합니다.
CI
알파벳 C자 모양의 조선미디어 로고는 조선일보의 전통과 비전을 담고 있습니다.
100년 역사의 정신이 깃든 사명인 조선(Chosun), 소통을 의미하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미디어 기업의 핵심요소인 콘텐츠(Contents) 3개 단어의 영문 알파벳 첫 글자 C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새 로고는 하늘을 향해 비상하는 모습을 연상케함으로써 미래 미디어로 향하는 조선일보의 담대한 도전을 담았습니다.
C도형 속의 넓은 공간과 안팎을 연결하는 시원한 통로는 세상의 서로 다른 생각과 의견들이 서로 어우러지는 열린 광장으로 미디어의 시대적 사명과 역할을 상징합니다.
CI다운로드(AI)
조선일보 명조체
조선미디어그룹은 신문 지면에 사용하는 전용 서체(書體)인 ‘조선일보 명조체’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보급합니다.
‘조선일보 명조체’는 1999년 조선일보 서체개발연구소가 ‘산돌커뮤니케이션’과 만든 서체로, 이후 본사가 한 글자 한 글자 장인(匠人)정신으로
보완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작은 크기로 사용해도 읽기 편하고, 조형미가 뛰어나 독자의 사랑과 함께 전문가들로부터 호평 받아온 우수한
활자입니다. 일반PC와 Mac 사용자 모두가 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